본문 시작
학과공지
세명대,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재인증 획득
- 보건안전공학과
- 조회 : 7919
- 등록일 : 2021-01-06
세명대학교 화공안전연구실 (보건안전공학과 하동명 교수)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한 ’제2020년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심사‘에서 지난 2018년에 이어 다시 한 번 인증심사를 통과하여 재인증을 획득했다고 전했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는 2013년부터 정부가 대학이나 연구기관 등에 설치된 과학기술분야 연구실의 자율적인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안전관리의 표준모델을 발굴 및 확산하기 위한 제도로서, 연구실 안전 관리 수준 및 활동에 대해 심사해 인증(유효기간 2년)을 부여하는 제도다. 정부는 서류심사와 현장심사를 거쳐 인증위원회의 심의·의결을 통해 최종 인증대상으로 선정한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로 인증되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명의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지정서 및 인증패가 지급된다. 또한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마크를 활용해 홍보할 수 있으며 정부의 연구실 안전시설 개선 관련 사업에 지원할 때 우선적으로 선발될 수 있다.
세명대는 “대학 내 연구실 안전관리 업무관계자들의 연구실 안전관리 업무에 대한 이해를 돕고 관리방향을 제시하는 등 화공분야 안전관리 대표 모델로서 화공안전연구실(화공분야)을 활용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홍보를 통하여 교내 모든 연구실에서 안전하고 쾌적한 연구 환경이 정착될 수 있도록 개선 및 지원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가스, 생물 등 분야별 대표 연구실을 점진적으로 구축해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하동명 교수는 "대학 연구실 안전관리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하고, 두 번의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획득 노하우를 바탕으로 화공안전연구실뿐만 아니라 도움이 필요한 연구실에서 더 나은 연구안전 환경의 구축 및 자율적인 안전관리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기여 하겠다"고 밝혔다.
- 담당부서 : 보건안전공학과
- 담당자 : 강영식
- 연락처 : 043-649-1323
- 최종수정일 : 2024-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