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학과공지
한의원 진료 참관 (대호도전장학금_121(한이원)팀) / 바른턱경희정함한의원
- 한의과대학
- 조회 : 812
- 등록일 : 2024-04-05
세명대학교 한의과대학에서 '대호도전장학금'을 지원받아서, 겨울방학동안 한의원 진료 참관을 하게 되었습니다!
서울 압구정에 위치한 '바른턱경희정함한의원'에서 참관하였습니다:)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한의학박사이신 '박근용 원장님'께서 운영하고 있는 개인한의원입니다.
원장님께서는 이전에 자생한방병원 턱관절클리닉 과장으로 계셨고. 국제경락면역요법학회 이사, 척추신경추나의학회 회원이십니다.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에 외래교수로 강의하신 적도 있고, 경희대 학생들은 참관하러온 적이 꽤나 있다고 합니다. 자생한방병원에서 턱관절클리닉 과장을 하시던 것에서 이어져 지금까지도 턱관절 위주의 추나치료를 집중적으로 하고 계십니다.
바른턱경희정함한의원 홈페이지 입니다.
해당 홈페이지의 병원소개글 일부를 첨부합니다.
턱관절은 골반과 함께 양측성 관절로 인체 상부에 위치하여, 몸의 전체적인 상태를 반영합니다. 이러한 턱관절과 이어지는 골반의 상태 즉 전신의 구조적인 잘못이 무엇인지 연구하고 해결할 방법을 강구하게 되었습니다. 인체의 뼈와 관절이 틀어지고 어긋나야만 아픈 것이 아니라, 늘어나고 벌어질 때 더욱 통증을 느끼며, 이때 몸이 허약해지고 노화되며 구조적인 문제가 더욱 심각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많은 관찰과 임상을 통해 논문을 발표하게 되고 <정함요법>으로 지칭하게 되었습니다.
정함요법은 늘어지고 벌어진 관절을 무저항 상태에서 바로잡고, 약물치료를 병행하면서 관절 및 인대를 강화시켜주는 새로운 방법이며 바를 정(正) 자와 아래턱 함(頷) 자를 써서 정함요법(政頷療法)이라고 칭하게 되었습니다.즉, 통증은 단순히 증상의 해결만이 아닌 원인을 찾고 문제를 해결하면서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내는 근본적인 치료가 환자분의 편안한 마음과 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오전진료에 참관을 하게 되어, 오픈시간에 맞춰 한의원에 도착했습니다. 큰 상가건물 내에 위치해있었고 최근에 같은 건물 3층에서 2층으로 이전하셨다고 합니다. (참관 전날, 가운을 준비해오라고 문자를 남겨주셔서 잊지 않고 잘 챙겨갔습니다ㅎㅎ)
최근에 이전을 하셔서 모든 공간이 새것이고 깔끔했고, 조명과 인테리어도 정말 예뻤습니다.
원장님께서 미리 자료까지 준비해서 주신 것을 보고,, 정말 감동받았습니다🥹
원장님께서 하고 계신 <정함요법>에 관한 내용이었는데, 첫 환자분이 들어오시기 전에 얼른 열심히 1회독하였습니다.
내용을 조금 요약하자면 :
다른 한의원의 추나는 뼈를 돌리고 맞추며 양쪽 대칭을 맞추는데 집중하지만, 원장님께서는 뼈와 뼈 사이가 벌어진 것을 다시 좁아지게 하는 것에 집중하신다고 합니다. 우리몸은 원래 대칭이 아니라고 하시면서 오른손잡이 오른 손이 더 크듯이 좌우가 완전히 똑같을 수는 없다고 하셨습니다. 나이가 들거나, 과로가 스트레스가 오는 등 몸에 무리가 오게 되면 뼈들은 점점 벌어지게 되기 때문에 이 늘어진 간격을 좁히는 것에 주목하셨고 그래서 '뼈를 맞춘다'보다는 '뼈를 넣는다'라고 이야기 하셨습니다. 두개골과 골반이 대칭구조이고 여기에 달린 턱관절과 고관절이 대칭구조이기에 고관절주위근육이 긴장되어 굳으면 턱관절근육에 긴장이 생긴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관절과 허벅지의 긴장을 치료하면 저절로 턱의 불편이 치료됩니다.
전부 예약제로 진료를 보신다고 합니다. 진료실 역시나 매우 깔끔한 모습을 하고 있었습니다. 오전진료시간(10AM-1PM)동안 7명정도 진료하셔서 쉬는 시간 전혀 없이 계속 환자를 보셨습니다. 한 분당 30분 정도 추나치료를 진행하신 뒤 침치료 15분-20분 정도 하셨습니다. 환자 한 분당 한의원 체류시간이 거의 1시간일 정도로 한 분, 한 분 정성껏 진료보시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장침을 이용한 고관절 치료, 골타요법, 귀쪽 침치료 등 여러가지를 진행하셨습니다.
오전진료 끝나갈 쯤에는 원장님이 땀이 많이 나 계신 것을 보고 정말 힘이 많이 든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침치료실의 내부입니다. 방이 총 4개 정도 있었고, 진료실에서 추나치료를 받은 후 여기에 와서 추가적인 침치료를 받습니다.
복도 한쪽에는 여러 약재들과 함께, 판매하고 계신 처방들의 종류와 각각의 효능들을 전시해두셨습니다.
직접 개발하신 처방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원장님께서는 요즘 특히 '폐'가 건강한 것의 중요성에 더욱 집중하고 계신다고 합니다. 가장 큰 오장인 폐가 몸을 운용하는 엔진이 되기 때문에 폐에 이상이 생긴다면 다양한 곳에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진료를 보실 때 환자분들께 최근에 코로나에 걸린 적이 있는지 물어보시던 이유라고 설명해 주시면서, 환자분들 중에 통증이 갑자기 생겼다고 할 때, 코로나를 겪은 직후인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공진단, 경희대 한방병원 개발 제제 등도 판매하고 계셨는데, 처방의 배경지식과 효능, 복용법들을 쉽게 적어두셨습니다. 한의원에는 노인분들도 많이 오시는데, 노인분들의 경우 특정 처방에 대해 직접 검색해보기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식으로 적어둔다면 누구나 쉽게 정보를 접할 수 있고, 또 읽어보신 뒤 증상에 해당하신다면 바로 한의원에 요청하실 수 있으므로 좋은 방식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전진료 전체를 참관시켜주신 뒤, 근처 중식 맛집에서 식사도 사주셨습니다 ㅎㅎ 현실적인 이야기, 조언들도 여러가지 해주셨습니다. 전혀 일면식도 없는 세명대학교 한의과대학 학생들이 참관 요청을 했음에도, 흔쾌히 허락해주신 원장님께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특히 턱관절 추나에 대해서는 다른 곳에서 들어보기 힘들었는데, 턱관절을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을 뵙게 되어 정말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턱이 좋지 않아서 다음에 직접 치료를 받으러 가고 싶습니다ㅎㅎ
훗날 좋은 한의사가 되어서 다시 꼭 찾아뵙겠습니다:)
- 담당부서 : 한의과대학
- 담당자 : 황성민
- 연락처 : 043-649-1701
- 최종수정일 : 2024-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