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시작

공지사항

2020학년도 신입생 입학 환영사

  • 항공서비스학과
  • 조회 : 4921
  • 등록일 : 2020-03-02

2020학년도 신입생 입학 환영사

 

 

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

 

세명대학교 입학을 통해 꿈을 향한 새로운 출발선에 서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으로 여러분의 대학생활에 열정과 낭만이 넘치고, 모두가 마음 속 꿈을 이루는 축복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그동안 자녀를 위해 아낌없는 사랑과 헌신을 베풀어주신 학부모님들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여러분의 입학을 축하하기 위해 신입생과 학부모님을 초청하는 입학식 행사를 마련했으나,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취소하게 된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부득이한 조치오니 아무쪼록 깊이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우리 세명대는 지난 1991년 ‘세상을 밝게 비추는 인재를 양성한다’‘위세광명(爲世光明)의 건학이념으로 설립된 이래 줄곧 알차고 건실한 대학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특히 오늘날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대학의 위기 속에서도 학생 만족을 위한 많은 변화와 혁신을 일궈내며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CHARM 잘 가르치는 학생경험중심 선도대학’이라는 비전 아래, 학생들이 다양한 현장실습교육,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최고의 경험을 쌓고 성공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세명대는 최근 교육부 자율개선대학, 지역선도대학,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등에 선정돼 안정적인 재정 지원을 받으며 수준 높은 실무 중심 교육을 펼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선택해주신 세명대가 앞으로도 더욱 믿음직하고 자랑스러운 대학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자랑스런 신입생 여러분!

 

지금부터 펼쳐지는 4년 간의 대학생활은 여러분이 본격적으로 꿈을 꾸고 이뤄갈 수 있는 매우 소중한 시간입니다. 여러분은 이제 입시를 위한 공부가 아니라 스스로 질문하고 탐구하는 공부, 스승·동료들과 협력해 지식을 창조하는 공부를 하게 될 것입니다. 또 한 명의 어엿한 사회인으로서 갖추어야할 소양과 인성을 기르고, 청춘의 낭만을 마음껏 누리며 잊지 못할 추억도 쌓아갈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가 인생에서 다시없을 소중한 시기인 대학생활을 성공적으로 보낼 수 있도록 다음 몇 가지를 당부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꿈을 꾸고 미래를 설계하십시오.

 

이제부터 자신이 진정으로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하길 원하는지, 이웃과 사회를 위해 어떤 기여를 하고 싶은지를 진지하게 고민해보십시오. 그러면 자연스레 인생을 두고 이루고 싶은 꿈이 생기게 될 것입니다. 꿈이 정해지면 그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구체적으로 미래를 설계 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으로부터 2~3년 후, 졸업 이후, 또 10~20년 뒤에 모습을 상상하며 자신만의 설계도를 만들어 놓으면 설사 어려움이 생기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는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세명대는 여러분의 진로설계를 돕기 위해 각 전공별로 어떻게 목표를 이룰 수 있을지 안내하는 ‘진로설계 로드맵’을 구상해 놓았습니다. 여러분이 이를 믿고 성실하게 따라간다면 어느덧 그리던 꿈에 바짝 다가간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탄탄한 실력과 전문성을 쌓으십시오.

 

우리 대학은 여러분이 대학에서 최고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현장실습, 캡스톤디자인 등 다양한 경험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이런 기회를 적극 활용해 자기 전공분야에서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실력을 쌓으시기 바랍니다. 특히 자기 분야에서 특별한 지식과 기술로 인정받을 수 있는 전공 자격증을 꼭 취득하기 위해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또 세계를 무대로 활약하기 위한 외국어 실력, 첨단 기술과 정보 습득을 위한 정보화 능력 등 세상에서 역량을 펼치는 데 도움이 될 도구들을 성실하게 연마하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이처럼 깊이 있는 전문성과 신뢰할 만한 자격을 갖추면 세상의 어떤 변화도 극복하는 인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다방면에서 폭넓은 소양을 갖추십시오.

 

지금은 4차 산업혁명 시대, 글로벌 시대, ‘100세’시대 등으로 불리는 급변의 시대입니다. 이처럼 새로운 시대에서 살아갈 여러분은 다양한 변화를 극복하고 또 이끌기 위해 폭넓은 소양을 기르는 게 중요합니다. 세명대가 자랑하는 비교과 프로그램 ‘1824 커뮤니티 프로젝트’는 여러 분야에서 창조적인 활동을 하며 다양한 소양을 쌓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적극적으로 참여하셔서 대학생활을 더욱 충만하게 보내는 기회를 얻으시기 바랍니다. 또 여러분의 생각과 영혼을 풍성하게 하는 독서는 그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쉽고 재미있는 책부터 가까이 두고 꾸준히 읽는 습관을 들이십시오.

 

끝으로, 청춘의 낭만을 마음껏 누리십시오.

 

대학은 젊음 시절의 자유와 낭만을 충만히 누릴 수 있는 곳입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취미와 여행, 사랑과 우정 등을 통해 최대한 즐겁고 행복한 대학시절을 보내십시오. 여러분이 청춘을 뜨겁게 보낸 경험은 앞으로의 삶을 한층 더 다채롭고 풍요롭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특히 대학시절은 다양한 배경과 생각을 지닌 사람들과 허물없이 사귀고 평생을 함께 하는 우정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그러므로 이 시기를 인생의 가장 좋은 동반자를 만드는 시간으로 삼고 주변의 많은 사람들과 교우하는 여러분이 되기 바랍니다.

 

***********

 

친애하는 신입생 여러분!

 

여러분의 젊음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값진 것입니다. 여러분은 아직 어느 길로 가야할지 모르기에 어디든지 갈 수 있는 자유가 있고, 무엇이 될지 정해지지 않았기에 무엇이든지 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제까지 살아오는 동안 혹시 아쉬운 점이 있더라도 이제부터가 진짜 시작입니다. 여러분이 가장 멋있고 아름다운 사람으로 성숙하기까지 각자의 걸음으로 걸어가십시오. 우리 세명대와 500여 교직원들 역시 여러분의 대학생활이 인생에서 가장 귀한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습니다.

 

다시 한 번 대학생으로서의 첫 걸음을 축하합니다. 지금 대학생활을 시작하며 기대와 설렘으로 가득한 여러분의 눈빛이 훗날에는 자기에 대한 확신과 자신감이 가득한 눈빛으로 이어지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3월 2일

세명대학교 총장 이용걸

 

 

 

신입생의 입학일(학기개시일)은 2020년 3월 1일입니다. 다만, 금번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인하여 개강일을 3월 16일로 연기합니다.